서브이미지
HOME> 자료실>골프규칙

골프규칙광주광역시골프협회는 언제나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Q. 플레이어가 타샷한 볼이 나무가 많은 깊은 러프 속으로 들어가 잠정구를 쳤다. 잠정구는 페이웨이로 날아갔다. 잠정구가 있는 곳으로 오기 전에 앞에 있던 갤러리 또는 동반경기자가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원구를 찾아 알려주었다, 이 경우 그 플레이어는 자신의 원구를 포기하고 잠정구로 플레이를 계속할 수 있는가?
A. 할 수 없다. 누가 찾았던 간에 일단 찾은 사실을 플레이어에게 알려 주었을 때는 그 볼이 자신의 볼인지 아닌지를 확인할 의무가 있다. 플레이어가 러프 속에서 볼을 한두 번에 쳐낼 수 없는 상태라고 원구를 분신구로 처리할 수는 없다. 잠정구를 치면 오구 플렐이가 된다. 오구 플레이에 대한 2벌타를 받고 원구로 플레이를 계속하지 않으면 안 된다.


Q. 캐디가 플레이어의 승인 없이 볼 옆에 있는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을 제거해도 되는가?
A. 허용된다. 이 밖에도 플레이어의 허락 없이 캐디가 플레이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Q. 플레이어의 볼이 벙커 안에 있어 경사진 벙커안으로 들어갈 때 넘어지지 않도록 클럽을 지팡이 처럼 사용하였다.
규칙위반이 되는가?
A. 벙커 안에 있는 모레를 테스트하거나 볼의 라이를 개선하지 않았다면 위반한 것이 아니다.(규칙13-4예외 참조)


Q. 조경목적으로 코스 안에 키가 작은 꽃나무를 심어 화단을 만들어 놓은 곳으로 볼이 들어갔다. 그곳은 로컬 룰에 "플레이할 수 었는 수리지"로 지정하지 않았다. 플레이어가 언플레이어블 볼로 선언하고 규칙28c를 적용하여 2클럽 길이 또는 (2) 그 화단의 엣지로 부터 2클럽길이 중 어느 곳으로 드롭하여야 하는가?
A. 홀에 더 가깝지 않은 곳으로, 볼이 놓여 있는 지점으로부터 2클럽 길이 이내에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규칙28참조)


Q. 홀 가장자리에 멎어있는 볼에 어드레스를 했을 때 볼이 홀로 들어갔다.
A. 이 경우는 어드레스한 후에 볼이 움직였으므로 플레이어가 볼을 움직인 것으로 간주 되어 1벌타를 받는다.(규칙18-2b 참조) 그리고 볼을 홀에서 꺼내 원위치에 리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Q. 볼이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 옆에 있을 때 그 장애물을 제거하지 않고 볼을 집어 올려 구제를 받으려고 드롭하였다.
(예를 들면 용이하게 뽑을 수 있는 워터 해저드 말뚝 옆 스루 더 그린에 볼이 있는 경우)
A. 플레이에 방해가 되는 움직일 수 있는 장애물을 제거하고 플레이를 하여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 않고 인 플레이볼을 움직였으므로 1벌타를 받고 그 볼을 치기전에 리플레이스하여야 한다. 만약 리플레이스하지 않고 플레이하면 2벌타를 받게 된다.(규칙18-2a, 규칙24-1참조)


Q. 버팀목(지주)이 잇는 큰 나무에 볼이 바짝 붙어있다. 버팀목이 스윙에 방해가 되지만 그 버팀목이 없다하더라도 실제로 플레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경우 버팀목으로부터 구제를 받을 수 있는가?
A. 버팀목은 움직일 수 없는 장애물이지만 그 것이 없다하더라도 분명히 스트로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구제를 받을 수 없다.(규칙24-2b 예외 참조) 이 경우는 언플레이어볼 볼로 처리하여야 한다.


Q. 홀 가장자리에 멎어 있는 볼을 마크하고 집어 올렸다가 제자리에 리플레이스하였다. 멎어있떤 볼이 홀로 들어갔다.
A. 최후의 스트로크로 홀 아웃한 것으로 간주하고 그 홀의 스코어에 1벌타를 부가한다.(규칙16-2 참조)


Q. 퍼팅 그린에서 잡은 퍼트를 놓쳐 움직이고 있는 볼을 쳐서 홀에 넣었다.
A. 플레이어 자신의 볼이 움직이고 있을 때 그 볼을 스트로크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규칙14-5의 위반으로 2벌타를 다는다.


Q. 벙커에 깊이 박힌 볼을 언플레이어블 볼로 선언하고 벙커 안에서 2클럽 길이 이내에 드롭하였을때 볼이 모래에 박혔다. 재 드롭 할 수 있는가?
A. 재 드롭 할 수 없다. 볼이 있는 그대로의 상태에서 플레이하든가 아니면 또다시 언플레이어블 볼로 처리하여야 한다. 이 때 벙커안에 드롭하면 계속 박힐 수 있는 모래 상태라면 1벌타를 추가하고 벙커 밖에서 최후로 쳤던 지점에 가까운 곳에 볼을 드롭할 수있다.(규칙 28a참조)